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N잡 추천! 이렇게 시작하니 쉽네?

💡 바쁜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1. 싱글 직장인 10명 중 4명 이상은 N잡 중. 점점 ‘N잡러’들이 늘어나는 추세.
2. 온라인 상에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면 N잡이 훨씬 쉬워짐.
3. 나에게 맞는 N잡을 찾아 시도해보기를 추천함. (👉N잡 가이드 클릭)


N잡, 얼마나 하길래?


N잡러2개 이상의 복수를 뜻하는 N과 직업을 뜻하는 잡(job)·사람을 뜻하는 러(~er)가 합쳐진 신조어인데요. 본업 외에도 부업 및 취미활동을 즐기며 겸업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최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설문조사 자료에 의하면, 싱글 직장인 10명 중 4명 이상(42%)이 N잡을 하고 있다고 해요. 요즘 3040세대 직장인을 중심으로 부쩍 늘어난 추세랍니다.


일잘러 보다 N잡러?


왜 우리는 N잡러가 될 수밖에 없었을까요? 몇 년 전만 해도, 본업에 충실해서 내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선호했었는데요. ‘평생 직장은 이제 없다’는 시대적 분위기가 잡히면서, 일종의 보험을 만들어 놓는 'N잡의 세계'로 하나둘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한 우물 파는 것에 올인해도 될까?’ 은연중에 불안감을 느끼고, '부수입 창출'로 안정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주 52시간제 도입과 한 우물 파기 보다는 다양한 도전을 통한 자아실현을 우선시하는 태도도 한몫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N잡을 해야 되는 건 아닙니다. N잡 경험자들에 의하면, 본업이 불안정한 상태로 N잡을 시도하는 것은 지양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본업에서 어느 정도 인정받는 수준으로 만들어 놓고, 최소한의 시간을 투여해도 될 만한 ‘관리의 영역’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본업이 흔들리면 투잡, 쓰리잡을 이어 나가는 것도 어려워지니까요. 

그럼에도 N잡러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딱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파이프 라인과 퍼스널 브랜딩


자면서도 수입이 콸콸콸?

기존의 N잡 개념을 보면, 본업과 완전히 다른 일들을 겸하는 방법이 대표적이었습니다. 각기 다른 종류의 업을 여러 개 시도하는 분들을 흔히 찾아볼 수 있죠. 예를 들어 본업은 승무원이지만 퇴근 후 웹소설 작가로 활동할 수도 있고, 주말엔 뜨개질 공예품을 만드는 일을 할 수도 있는 것이죠. 그런데 요즘에는 한 가지 분야로 다양한 N잡을 이어 나가는 방법이 대세인데요. 온라인 콘텐츠로 ‘수익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면, N잡이 훨씬 수월해지기 때문에 많은 분이 도전하고 있어요.


💡 잠깐, 파이프 라인이란? 


파이프 라인은 ‘지속적인 부가 소득을 창출하는 수단을 만든다’는 뜻으로 쓰이고 있는데요. 내가 직접 노동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특정 주제로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광고수익을 벌 수 있고, 전자책PDF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온오프라인 강의나 컨설팅도 시도해볼 수 있죠. 이렇게 블로거, 유튜버, 작가, 강사 등 벌써 4가지 N잡이 생겨났네요. 사람들과 다양한 채널로 소통하면서 자신만의 이미지를 구축하게 되면, 퍼스널 브랜딩까지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어요. 



파이프 라인&퍼스널 브랜딩 구축(희망편)

먼저 내가 갖고 있는 사소한 노하우라도, 블로그에 올려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글로 쓰다 보면 내가 가진 지식이나 노하우들이 정리되고 일종의 지식 체계가 생기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평소에 와인에 관심이 많다면, ‘와인알못, 와인 쫌 아는 척 하기’ 라는 컨셉을 잡을 수 있고요. 이러한 컨셉 아래 와인 관련 콘텐츠를 꾸준히 쌓아 가는 것입니다.

📌Tip 1일 1포스팅 아니더라도 좋아요. 주 1회여도, 주기적인 연재 기간을 꼭 정해주세요. 공식적으로 독자들에게 연재 주기를 선포해야 합니다. (나 자신과의 약속은 가장 깨기 쉬우니까요!)

블로그 콘텐츠가 어느 정도 쌓이고 익숙해졌다면, 그중에서 반응이 좋았던 것들을 모아 전자책 PDF로 만드는 겁니다. 크몽 등 전자책 판매 플랫폼에 게재하여 판매해볼 수 있겠죠. 그다음 단계로, 유튜브나 틱톡(숏폼 콘텐츠)에도 시도해 봅시다! 와인 고르는 법, 와인 테마 맛집 탐방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도 도전해 볼 수 있겠죠? 
어느 순간 ‘와인’을 검색했을 때, 자신의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이 뜨게 된다면 대성공! 이후에는 강의 개설, 원데이 클래스 운영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됩니다. 😎

마인드셋 : 흑역사도 역사다


출처 - 유튜브 김짠부

만약에 특출나게 좋아하는 것이나 관심사가 없으면 어떡하냐고요? 한 가지 분야를 배워나가는 과정을 기록해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50만 재테크 유튜버 김짠부 님은 ‘욜로족’에서 짠테크를 하게 된 과정, 본인이 돈을 아끼는 과정들을 솔직하게 오픈했습니다. ‘가계부 언박싱’이라는 콘텐츠로, 자신의 가계부를 적나라하게 공유하면서 성장해나간 사례가 있죠.

지금의 10만, 50만, 10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들. 이들의 첫 시작 콘텐츠를 한 번 찾아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누구에게나 처음이 있고, 흑역사가 있다는 걸 알게 되면 조금은 용기가 생길 겁니다. 어쨌든 간에, 내 이야기를 SNS에 올리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어떤 게 터질지, 언제 터질지는 아무도 모르는 법이니까요. 😊


나에게 맞는 N잡은?
N잡러 가보자고!


소셜 크리에이터 / 나만의 콘텐츠를 차곡차곡!

네이버 블로그 - 자신만의 콘텐츠를 쌓아갈 수 있는 플랫폼. 애드포스트(광고 수익), 체험단, 제휴 마케팅 등 부수입도 노릴 수 있음.
브런치 - 정식 책 출판과 연결고리가 강한 플랫폼.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브런치북 공모 도전 필수.
유튜브 - 영상 구독 플랫폼. 구독자 1,000명, 시청시간 4,000시간을 달성하면 수익 창출이 가능함.

💗마인드 : 꾸준히 하다 보면 알고리즘의 축복을 받을지니.

😎이런 사람에게 추천!
• 정보 공유를 좋아한다
• 사람들과 SNS로 소통하는 것을 즐긴다
• 콘텐츠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거듭나고 싶다

🌟추천강의
블로그 글쓰기 기획 운영법
평범한 직장인이 브랜드 되는 법 

강의 및 컨설팅 / 내 노하우를 팝니다

내가 가진 노하우를 상품화 시키자! 크몽, 숨고 등 재능 기부 플랫폼 활용하여 모임, 컨설팅 등을 운영할 수 있음. 초반에 좋은 후기가 쌓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강의 플랫폼 유데미에서는 누구나 강사가 될 수 있다는 점!

💗마인드 : 지금은 초보가 왕초보에게 가르치는 시대.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면 돈은 따라온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
• 오지랖이 좀 있는 편이다
• 사람들을 가르치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
•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에 거리낌이 없다

🌟추천강의

초보 강사를 위한 잘 팔리는 강의 4가지 비밀
한 명이라도 더 보게 하는 강의 홍보 마케팅 전략(무료)


디지털 드로잉 / 금손의 실력을 보여줘

이모티콘, 캐릭터 굿즈, 디지털 문구류(아이패드 다이어리 속지) 만들기 등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활용하는 방법들이 많음. 와디즈, 텀블벅 등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디자인 상품화도 가능함.

💗마인드 : 취미도 돈이 될 수 있다. 뭐든 찔러 보자.  

😎이런 사람에게 추천!
• 손재주가 있는 편이다
• 그림 그리기, 만들기에 재미를 느낀다
• 나만의 디자인 굿즈를 만들어보고 싶다

🌟추천강의
아이패드로 디지털 문구 제작하기
디지털 드로잉 기초 배우기 


스토어 운영 / 뭐니뭐니해도 사업이 최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운영, 카카오 쇼핑하우, 아마존 셀러 등 시장에 대한 진입 이해가 필요함. 초반에 세팅만 잘 해두면, 최소 시간만으로 운영 가능함. 경험자에 의하면 의외로 CS가 힘들다고 하니 멘탈 관리는 필수!

💗마인드 : 
 첫 주문의 짜릿함을 상상하며!  

😎이런 사람에게 추천!
•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에 관심이 많다
• 업무 자동화에 익숙하다
• 영업 관리, MD 등 거래처 관리 업무를 좀 해봤다

🌟추천강의
매출 내는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온라인 커머스로 돈벌기 




✨세상은 넓고 돈 버는 법은 많다!
세상 모든 N잡을 모았다! 취미부터 재테크까지 N잡을 돕는 강의 큐레이션을 확인하세요. 클릭👀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