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비즈니스 아이디어, 뚝딱 나오는 비결?

💡 바쁜 당신을 위한 3줄 요약!

1. 단순한 아이디어가 비즈니스로 거듭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 검토는 필수.
2.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기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린 캔버스를 활용하면 도움 됨.
3. 최소 기능 제품(MVP)를 만들어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도 추천함.


뭐 좀 새로운 거 없나? 🤔


해마다 이맘 때 쯤이면 많은 회사에서 내년도 사업전략, 비즈니스 전략을 준비하는 시기인데요.
신사업이나 창업을 추진할 때,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디어 라고 하니까, 왠지 짠-하고 획기적이고 번뜩이는 아이디어 하나가 나오면 뭐든 해결될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이제 더 이상 뜬구름 잡는 아이디어는 NO! 진짜 비즈니스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는 따로 있다고 해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방법들. 핵심만 쏙쏙 정리해봤습니다. 🤗


1. 비즈니스 모델이 뭐죠?

✨아이디어 → 비즈니스가 되려면?
단순한 아이디어 하나가 비즈니스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해야 하는데요.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 전반 구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는 총체적인 마스터 플랜을 말해요. 아래 내용이 포함된 전반적인 방향과 방법을 말합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어야 하는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지

비즈니스 모델에 ‘계획’을 덧붙인 것이 ‘사업계획/사업기획’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주세요!


💡 잠깐! 잘 만든 비즈니스 모델 하나만 있으면 끝?


 점점 더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경쟁자가 계속 등장하고 시장 환경이 격변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개선하는 방향으로 가져가야 해요. 최근 글로벌 OTT서비스 넷플릭스가 사업의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광고형 저가 요금제를 도입한 것처럼요. 
이처럼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에 변화가 필요할 때, 생각지 못한 위기에 봉착했을 때 새로운 돈의 흐름을 만드는 기회가 되어줍니다.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로 뚝딱!


📈너만의 비즈니스를 그려봐!
아이디어를 검증된 비즈니스로 완성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이용하고 있어요. 스위스 비즈니스 이론가이자 사업가인 알렉산더 오스터왈더(Alexander Osterwalder)가 제안한 것으로,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실제 모델 리서치와 인터뷰 등을 통해 9가지 핵심 요소로 재구성한 템플릿입니다.


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 파트너, 비용에 대한 모든 요소들을 하나의 템플릿에 정리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해볼 수 있어요. 종이 한 장에 비즈니스가 탄생하게 되는 마법! 에어비엔비 등 지금의 글로벌 기업들도 이 종이 한 장에서 탄생하게 되었답니다.

🔍이럴 때 쓰면 좋아요
- 아이디어의 사업성을 검토하고 싶을 때
- 비즈니스 모델을 시각화 하고 싶을 때
- 타인에게 공유하고 싶을 때
- 고객이나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을 때

📌작성 순서
1) 고객 세그먼트(목표 고객) : 누구를 위해 가격을 창조해야 하는지, 누가 우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인지
2) 가치 제안 : 목표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지 언급하기
3) 채널 : 어떻게 고객에게 다가갈 것인지, 가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지
4) 고객 관계 : 신규 고객 확보 하는 방안, 유지하는 방안은 무엇인지
5) 수익원 : 고객은 무엇에 돈을 지불하는지? 선호하는 지불 방식
6) 핵심 자원 : 물적 자원, 인적 자원, 지적 자원 등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무엇인지
7) 핵심 활동 : 사업의 구체적인 활동은 무엇인지. 가장 핵심이 되는 활동
8) 핵심 파트너십 : 우리의 핵심 공급자는 누구인지
9) 비용구조 : 사업을 수행하고 수익 창출을 위해 필요한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 TIP

카카오택시, 당근마켓 등 유명 서비스들의 초창기 사업을 떠올리며, 템플릿에 작성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조금은 감이 잡힐 겁니다. 화이트 보드에 포스트잇을 부착하면서 작성하셔도 좋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서비스 (영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노션 템플릿



3. 린 캔버스는 어때요?


💡비즈니스 모델 + 린 스타트업 만나면?

린 캔버스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린 스타트업의 개념을 도입한 것인데요. 린 스타트업의 핵심 개념은 지속적으로 아이디어, 제품, 데이터를 만들기-측정-학습의 3가지 활동을 바탕으로 실행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해요.


린 캔버스는 고객의 니즈를 찾아내고 아이디어 제품을 만드는 데 적합한 형태로, 하나의 가설을 검증하기에 좋답니다. 보통 린 스타트업 구조에서 비지니스 모델을 브레인 스토밍하기 위한 도구로 알려졌습는데요. 문제, 고객군, 고유의 가치제안, 솔루션, 핵심 지표, 경쟁 우위 등 기존 비즈니스 모델 템플릿과는 다른 항목들을 보여주고 있어요.

🔍이럴 때 쓰면 좋아요
- 잠재 고객의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싶을 때
-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비하고 싶을 때
- 자사 비즈니스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싶을 때 (마케터, 기획자, 개발자에게도 도움됨!)

📌작성 순서
1) 문제 : 가장 중요한 문제 3가지는 무엇인지
2) 고객군 : 목표로 하는 타겟 고객은 누구인지
3) 고유의 가치 제안 : 차별성을 설명하는 알기 쉽고 설득력 있는 한 문장의 메시지
4) 솔루션 : 문제 해결을 위한 3가지 대안은 무엇인지
5) 경쟁우위 : 다른 제품이 쉽게 흉내 낼 수 없는 특징은 무엇인지
6) 수익원 : 수익모델, 생애가치, 매출 등 수익원
7) 비용구조 : 고객획득 비용, 유통비용, 호스팅, 인건비 등
8) 핵심지표 : 측정해야 하는 핵심 지표나 활동은 무엇인지
9) 채널 : 고객에게 도달 가능한 채널들



🍯 TIP 린 캔버스 작성 시 주의사항


- 앉은 자리에서 한번에 작성할 것. (15분)
- 일부 요소를 작성하지 못해도 괜찮아요. 빈 곳이 약점이라는 의미.
-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할 것.
- 고객군에 따라 린 캔버스를 달리 작성해 볼 것!

👉린 캔버스 작성 서비스(영문) 




4. 비즈니스 아이디어, 결국 검증과 실행이 답?



비즈니스 모델의 가정들을 먼저 실험하지 않으면,
 당신의 비즈니스 계획은 그저 창의적인 생각에 불과하다.

-고객 개발 방법론의 창시자, 스티브 블랭크(Steve Blank)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을 살펴보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최소기능 제품 (Minimum Viable Product)를 만들어서 시장에 선보이는 것이죠.

출처 : 유튜브 EO


드롭박스도 처음에 3분 짜리 서비스 소개를 담은 컨셉 영상으로 고객들을 확보 했고요. 현재 1,000만 명이 이용하는 토스 서비스도 사전 신청 랜딩 페이지를 만든 후 반응을 보고 서비스를 만들게 됩니다.

만약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 때 아이디어로 묵혀두지 말고, 바로 테스트 해보면 명쾌한 결론이 나올 수 있어요. 개발이나 코딩 필요없이 간단한 랜딩페이지를 만들어서 사전 신청을 받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은데요. MVP 테스트를 돕는 각종 서비스들이 많으니까 꼭 이용해 보세요!

노코드로 만드는 설문 서비스
👉웨이브온

👉도다툴

MVP 테스트를 돕는 서비스
👉MVP 테스트 (mvptest.kr)


이렇게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는 방법에 대해 쓱- 훑어 봤는데요. 알면 알수록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 것만 혁신이 아니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주려는 모든 활동이 혁신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비어있는 칸을 차근차근 써내려 간다면, 우리도 혁신이라는 그림을 그리게 될 겁니다. 앞서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더욱 더 생생하게 그려보세요. 👇👇

✨상위 1% 사업 아이템 발굴 하는 법 궁금해?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