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메타인지 학습, 왜 중요하냐고요?


💡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바쁜 당신을 위한 핵심 요약!

1. 아이의 학업 성취에는 도움이 되는 것은 IQ가 아니라 메타인지다!
2. 메타인지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3.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예측하여 실력에 맞는 효율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지능 지수에 대한 잘못된 생각


여러분은 지능 지수와 학업 성적의 연관관계가 얼마나 된다고 보시나요? 많은 분이 ‘IQ가 높으면 공부도 잘하고, 시험 점수도 높게 나온다’ 라고 합니다. 하지만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교 마르셀 베엔만(Marcel Veenman) 교수 연구에 따르면 학습에 관여하는 능력으로는 IQ보다는 메타인지가 더 큰 연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학습 성적의 관여도는 IQ는 25% 정도였다면, 메타인지는 무려 40%나 상관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IQ는 선천적인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더 높은 수준이 되도록 개발되는 것에는 한계가 있지만 메타인지는 꾸준히 노력하는 만큼 후천적으로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EBS의 한 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 - 1%의 비밀>에서는 상위 0.1% 학생들과 보통 학생들의 차이점을 찾는 방송을 방영한 적이 있습니다. IQ, 부모의 경제력, 학력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끼칠 거로 예측했지만 이 다양한 요소는 학교 성적에는 차이가 별로 없었습니다. 유일한 차이는 학생들의 메타인지 능력뿐이라는 점이 증명되었어요.

 1. 여기서 잠깐, 메타인지란?


출처 :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메타인지는 한 단계 고차원의(META) + 인지(RECOGNITION)라는 뜻으로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부분이 무엇인지 정확히 구분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메타인지를 통해 내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에 대한 파악뿐만 아니라 어떤 부분을 놓치거나 모르고 있는지에 대한 구분이 가능해진 거죠.


출처 : EBS 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 - 1%의 비밀>

앞에서 말씀드린 EBS 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 - 1%의 비밀>에서 한 실험을 한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전국 모의고사 석차 0.1% 안에 들어가는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 그룹에 서로 연관성이 없는 단어 25개를 하나당 3초씩 총 75초 동안 보여주었습니다. 단어를 외우기보다는 그 시간 동안 어떤 단어가 있었는지 기억해 내는 실험이었죠.

이후 학생들에게 기억하는 단어의 개수를 추측하도록 하였는데, 상위 0.1%의 학생은 자신이 기억해 낸 숫자와 크게 다르지 않았고 평범한 학생들은 차이가 크게 났습니다. 우리가 흥미롭게 바라볼 부분은 두 학생 집단이 실제로 기억하는 단어의 개수는 크게 차이 나지 않았다는 겁니다.

2. 어른아이 상관없이 재밌는 TEST


테스트 결과가 좋지 않으시다고요? 혹여 결과에 속상해하실 분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이 테스트는 ‘기억력 테스트’가 아닙니다. 내가 예상한 개수와 실제 암기한 개수가 얼마나 일치하는가가 중요한 테스트예요. 예상 개수와 실제 개수의 차이가 ‘적을수록’ 메타인지가 높고 차이가 ‘많을수록’ 자신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것입니다.

3. 메타인지 학습법, 왜 해야 할까요?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해진다!
메타인지 능력이 높으면 공부를 한 후에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알게 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자연스러운 피드백 학습이 가능해집니다. 상위 0.1% 학생들이 높은 점수를 낼 수 있는 비결은 바로 메타인지가 높아 자신이 부족한 점을 깨우치고 그 부분을 계속해서 보완했기 때문이죠.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인생의 방향은 스스로 결정하는 겁니다. 그래서 시간의 압박이나 주변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용기가 중요하죠. 메타인지가 높으면 남들보다 천천히 가는 것을 조급해하지 않고 현재의 결정을 후회하더라도 좌절하지 않습니다.


4. 메타인지 학습법의 시작 '설명하기'


메타인지 능력을 높이고, 정확히 알지 못하는 가짜 지식의 영역을 알기 위해서는 직접 말하기를 통하여 설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운 내용에 대해서 스스로가 선생님이라고 생각하고 학습한 내용을 직접 말하면서 설명해 보는 거죠. 


지식에는 제대로 알고 있는 '진짜 지식'과 모호하게 아는 듯한 '가짜 지식'이 있습니다. 설명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생기면 이는 정확히 알지 못하는 가짜 지식의 영역인 거예요!


교육에 있어 듣기, 받아쓰기, 읽기 등의 다양한 학습법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가만히 앉아, 교사의 말을 듣는 학습에 효율성은 5%이며, 읽는 방식은 10% 정도라고 합니다. 집단토의 방식은 50%, 직접적으로 체험해 보기는 75%를 차지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메타인지를 형성하는 가장 큰 학습 방법인 설명하기는 그 효율성이 90%에 이르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아이의 메타인지 훈련법 이렇게 도와주세요!

1. 아이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 만들어 주기.
2. 아이가 실수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다려 주기.
3. 아이가 기록하고 성찰하는 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메타인지는 기술 배우기와 비슷해서 짧은 시간 안에 배울 수 없습니다. 습관처럼 자신의 일부가 되기 위해 꾸준한 연습과 시간이 필요해요. 아이의 메타인지 근육을 잘 키워 나간다면 학습뿐만 아니라 우리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 방향을 찾아 나가는 데도 훌륭한 안내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