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VFX, 일상에서 어떻게 접목될까?

💡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바쁜 당신을 위한 핵심 요약!

1. 우리나라의 국격을 높여준 K-콘텐츠에는 VFX라는 숨은 주역이 존재했다.
2. VFX는 Visual effect의 줄임말로 시각특수효과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3.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이 기술은 더 나아가 버츄얼 스튜디오(Virtual Studio)로 진화하고 있다.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VFX 기술, 이제는 K-VFX 시대


웹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스틸컷. 출처 : 왓챠피디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사로잡은 <기생충>, <오징어 게임>, <배틀그라운드>가 VFX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VFX는 Visual effect의 줄임말로 특수영상이나 시각효과를 나타내는 용어인데요. 현장에서 촬영하기 어려울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 흔히 CG 특수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줍니다.

 1. 우리가 봤던 장면들이 다 CG였다고?


출처 : 덱스터 스튜디오

영화 <기생충>을 한번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영화 속 2층 규모의 ‘박 사장의 집’은 사실 1층 집이었다고 해요. 하지만 너무 자연스러워서 VFX 기술임을 눈치채기 어려웠죠.


출처 : 덱스터 스튜디오

다음은 영화 <기생충> 속 자동차 신입니다. 운전하는 기택(송강호)이 동익(이선균)과 대화하는 장면인데요. 이 장면은 VFX 기술로 연출한 장면이고 사실은 차량이 멈춰 있는 상태에서 촬영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도로 위에서 촬영하려면 길을 통제해야 하고, 찍을 수 있는 테이크(take)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VFX 기술로 처리를 하는 게 훨씬 용이하다고 합니다.

테이크(take)
- 중간에 끊지 않고 촬영한 하나의 연속적인 화면 단위를 지칭하는 용어.


2. 다양한 VFX 기술, 자세히 알아보자

모델링(Modelling)


마야(Maya) 프로그램을 활용해 모델링 하는 모습. 캐릭터의 헤어 부분을 디테일하게 잡아주고 있다.

모델링 기술은 3D 프로그램을 이용해 필요한 요소를 입체로 만드는 모습을 일컫습니다. 사물이나 캐릭터를 현실감 있게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 기술은, 특히 사람의 주름이나 사물의 울퉁불퉁한 모습을 만들기 위해선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해요.

렌더링과 라이팅(Rendering&Lighting)


렌더링과 라이팅 기술을 통해 만들어 낸 영화 <아바타>의 한 장면. 출처: 네이버 영화

렌더링 시스템과 라이팅 기술은 카메라를 이용해 리얼한 장면을 만들 때 쓰는 기술입니다. 쉽게 말해 영화의 한 장면에 배경과 여러 요소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만드는 작업이죠. 이 작업은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만드는 게 중요하여 컬러와 명암에 대한 감각이 요구되는 기술이에요.

애니메이션(Animation)


영화 <버즈라이트이어>의 스틸컷. 출처 : 네이버 영화

애니메이션 기술은 캐릭터나 사물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기술을 말합니다. 아무리 모델링이 뛰어나도 애니메이션이 어색하면 영상을 보기 힘들기 때문에 VFX 기술에서도 기초를 다지는 분야라고 할 수 있어요. 

컴포짓(Composite)


컴포짓 기술을 쓰기 전과 후. 출처 : 덱스터 스튜디오

컴포짓 기술은 여러 기술을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기술이에요. 매트 페인팅(Matte Painting)로토스코핑(Rotoscoping), 크로마키(Chroma Key), 매치 무브(Match move) 등의 다양한 기술이 있습니다.

✅ 매트 페인팅(Matte Painting)
- 영화에서 주로 쓰이는 특수효과 기법. 실제 사진이나 영상에 합성되는 그림을 말한다.

✅ 로토스코핑(Rotoscoping)
- 사람의 움직임을 영화 카메라 등으로 찍은 후 그것을 한 프레임 한 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옮겨 그리는 기법을 말한다.

✅ 크로마키(Chroma Key)
- 녹색으로 구성된 공간에서 촬영하고 배경을 CG로 합성하는 작업을 말한다.

✅ 매치 무브(Match move)
- 2D로 촬영된 원본을 3D 공간으로 재해석하는 과정을 일컫는 말이다.


FX


FX 기술 기술로 만들어낸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의 한 장면. 출처 : 네이버 영화

흔히 물, 불, 바람, 폭파 이런 형태의 이펙트를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다들 좋아하시는 마블 영화 시리즈는 모든 편에서 이런 이펙트가 사용된걸 볼 수 있어요. 자연스러움과 화려함, 리얼함을 같이 표현하다 보니 많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 대부분입니다. 

💡 VXF를 내 손으로 만들고 싶다면, 그 시작은 유데미에서!

모델링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는 모델링 완벽가이드

렌더링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렌더링 수업

애니메이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VFX 첫걸음,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하기


3. VFX, 더 나아가 버츄얼 스튜디오


시각효과(VFX)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버추얼 스튜디오. 출처 : CJ ENM

우리나라의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만큼, 관객들의 눈높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ICT 기업들이 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버추얼 스튜디오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버추얼 스튜디오는 스튜디오 벽면과 천장을 대형 LED 스크린으로 감싼 공간을 말합니다. 촬영에 필요한 다양한 배경을 LED 스크린에 구현하여, 설치와 철거를 반복해야 하는 물리적 세트의 단점을 극복했다는 평을 받고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원근감을 자동으로 계산해 스크린에 실시간으로 적용하는 방식이어서 관객이 느끼는 실감도가 높아 후반 작업에 드는 시간과 비용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버추얼 스튜디오는 많은 한계를 뛰어넘는 시설이지만 크리에이터가 온전히 창작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기에 콘텐츠 제작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