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꼭꼭 숨긴 '이스터에그'로 MZ 사로잡기





춘식이 그는 누구인가?


춘식이와 라이언의 첫 만남을 담은 웹툰. 출처 : 카카오 프렌즈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춘식이를 알고 계시나요? 춘식이는 2020년 7월에 새롭게 등장한 캐릭터로, 라이언의 반려동물인데요. 2021년부터 카카오 프렌즈 인기 캐릭터로 급부상하기 시작했습니다. 트위터에서는 #춘식이_잘부탁해_챌린지를 열어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고, 유튜브에 올려진 케이팝 커버 댄스 영상은 장안에 화제였다고 해요.

 1. 춘식이의 시점에서 집사 이해하기


출처 : 집사는 왜 월요일이 싫을까

6월 20일 카카오 프렌즈에서 ‘춘식이 관찰일기’라는 페이지를 오픈했어요. 춘식이 관찰일기에선 라이언의 일과를 쫓아다니며 쓴 춘식이의 일기를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시선으로 엉뚱하게 상상해 보는 집사 라이언의 하루를 일기 형식으로 재치 발랄하게 그려낸 것이 특징이며, 현대인을 대변하는 라이언의 모습이 현실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춘식이의 귀여운 추측을 엿볼 수 있다. 출처 : 집사는 왜 월요일이 싫을까

춘식이가 되어 맵의 화살표를 따라가 보면, 라이언의 월요일 일상을 모두 살펴볼 수 있는데요. ‘회사에서 스카이다이빙처럼 무서운 걸 해서 회사에 가기 싫은 건가?’ 같은 귀여운 추측들과 함께 등장하는 화려한 애니메이션도 볼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숨겨진 이스터에그를 찾는 재미도 쏠쏠한데요. 퀴즈를 풀거나 귀여운 모션이 보이는 등 웹 게임 페이지의 경험 요소를 다양하게 구성한 것이 돋보입니다. 이스터에그를 찾기 위해 구석구석 맵을 둘러보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몰라요.

✅ 이스터에그집사는 왜 월요일이 싫을까 (https://www.choonsikdiary.com/)



2. 이스터에그로 재미up


춘식이가 이스터에그에 도착하면 춤추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출처 : 집사는 왜 월요일이 싫을까

게임 레벨을 높여 경쟁할 수 있는 것도 아닌데 왜 다들 좋아하는 걸까요? 바로 게임 사이사이에 참여를 이끄는 이스터에그를 숨겨두었기 때문이에요. 사람들은 대놓고 잘 보이게 전시한 콘텐츠보다 이런 숨겨진 이스터에그를 좋아하거든요.


영화 <엘사> 속에 등장하는 이스터 에그, 올라프가 디즈니의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 모습을 하고 있다. 출처 : 디즈니

이스터에그는 영화, 문학, 게임 등을 즐길 때 새로운 재미를 느끼게 해줍니다. 처음 볼 때 보이지 않던 장면이나 요소들을 다시 볼 때 보이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시킬 때만 나타나는 이스터 에그는 이용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해요. 

✅ 이스터에그
-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 영화 등에서 사람들이 찾아내어 재미를 느끼게 만드는 숨겨진 요소’라는 의미.
- 영화나 게임의 스토리에서 주된 콘텐츠가 아니며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도록 설계한 것.



3. 해리포터에 진심인, 왓챠


왓챠에서 준비한 이스터에그 마케팅, 검색창에 루모스라고 검색하면 마우스가 있는 부분만 빛이 밝혀지는 마법을 볼 수 있다. 출처 : 왓챠

OTT 서비스 왓챠에서 <해리 포터> 시리즈를 선보이는 기념으로 홈페이지에 <해리 포터>와 관련된 이스터에그를 여기저기 심어두었습니다. (지금은 종료된 이벤트라고 해요) 예를 들어 볼드모트를 검색하면 검색창에 ‘이름을 말해서는 안 돼'라는 메시지가 뜨는 걸 볼 수 있어요. 볼드모트는 <해리 포터> 세계관에서 이름조차 언급하기 어려운 무시무시한 최고 빌런이기 때문이에요. 볼드모트 외에도 루모스, 스니치 등 <해리 포터> 팬이라면 다 아는 설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할 수 있게 이스터에그를 깔아두었습니다.

4. 이스터에그 맛집, 구글


구글에 ‘super mario brothers’라고 검색하면 나타나는 이스터에그, 클릭하면 동전 소리와 함께 코인을 받는다. 출처 : 구글

우리가 잘 사용하고 있는 구글(Google) 웹사이트에도 다양한 이스터에그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진 이스터에그 맛집이라서 비밀스럽다고 하기에는 조금 민망하지만, 아직 모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소개합니다. 모두 간단한 검색어나 조작을 통하여 즐겨볼 수 있어요.

오늘은 이스터에그를 활용해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흥미를 일으켰던 콘텐츠는 무엇이었나요? 무엇이 여러분을 자극했나요? 늘 똑같은 콘텐츠 말고 남들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해 보고 싶다면, 이스터 에그를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 구글 이스터에그 모음.zip

1. 벽돌 깨기
구글 검색창에 ‘atari breakout’을 검색하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벽돌 깨기 게임이 등장합니다. 벽돌로 이루어진 것들은 검색된 이미지이며 모든 벽돌을 다 깨면 무작위로 다른 검색어가 검색되어 벽돌이 새로 채워집니다.

2. 저그 러쉬
구글 검색창에 ‘zerg rush’라고 검색하면 바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조그마한 ‘o’들이 나타나서 검색창을 없애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모든 검색창이 파괴되기 전에 최대한 많은 ‘o’를 3번 클릭해 없애야 합니다.

3. 구글 팩맨
검색창에 ‘google pacman’을 검색하면 팩맨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요. 유령들을 피해 맵 안에 있는 코인들을 모두 먹으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 유니티 활용해서 이스터에그 제대로 익히기!


▶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로컬 게임 만들어보세요.
[게임 개발] 기초부터 배우는 유니티 강좌(Unity)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