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ETF투자, 재테크 초보가 꼭 알아야 하는 이유




'십만 전자'될 거라 믿었던 삼성전자가 ‘오만 전자’로 내려앉고, 주식 어플 아예 쳐다도 안 본다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주식 시장은 연일 하락세, 급격한 인플레이션. 그리고 금리 인상까지. 이렇게 복잡한 시장 상황 속 어떤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인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위기 속에서도 재테크를 놓고 싶지 않다면?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의 조언에서 힌트를 얻어봐요. 

 1. 워런 버핏의 투자 조언


"내가 죽으면 현금의 10%는 단기 국채를 매입하고 나머지 90%는 S&P 50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
- 2013년 버크셔 헤서웨이 연례 보고서에 워런 버핏이 언급한 유언 내용

오랜 기간 수많은 경기 상승과 침체 국면을 거쳐오면서도 20%에 달하는 연평균 수익률을 기록한 워런 버핏. 그가 인정한 인덱스 펀드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인덱스 펀드(Index Fund)는 증시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정해지는 상품입니다. 코스피(KOSPI)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라면 향후 종합 주가지수가 10% 상승하였을 경우 인덱스 펀드 역시 10% 수준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펀드 투자는 펀드 매니저 등을 통해 진행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지만, 이제 ETF 상품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ETF투자, 들어는 봤죠?

ETFExchanged Traded Fund의 약자인데요. ETF는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요약하자면, 인덱스(지수) = 주식들의 종합 성적, ETF = 지수 투자 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ETF는 펀드 투자할 때의 불편한 점들을 해소하고, 주식의 불안함을 보완해주었고, 주식 시장에 상장된 펀드이므로 일반 펀드보다 장점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3. ETF투자의 장단점 

주식 투자를 결심하고도,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할지 고민만 하다가 시간만 흘러간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럼 ETF투자가 잘 맞을 수 있습니다. 

ETF는 여러 종목의 주식들을 하나로 모아둔 금융 상품이기에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애플, 구글, 아마존 등 주식을 개별적으로 매수하려면 가격적으로 부담스럽지만, 미국ETF를 매수하면 지수 구성 종목 전체를 매수하는 것과 동일한 셈이죠.

따라서 자연스럽게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크게 잃을 걱정 없이 적은 돈으로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소 거래 시간 중에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으며 매매의 방법도 일반 주식과 같아 편리합니다.

다만, 분산투자 효과로 안정적인 만큼 단기간에 많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없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거래량이 적은 ETF의 경우 개별 종목처럼 상장폐지 될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4. ETF투자의 종류

최근 ETF 시장은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 원자재 등 투자하는 기초자산이 다양해졌습니다. 내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고, 시장 흐름과 대세에 따라 다양한 기초자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ETF의 종류는 시장대표, 산업섹터, 테마, 채권, 원자재, 파생상품 등 크게 6가지로 나뉩니다.

ⓛ시장대표 - KOSPI 200지수 등을 추종하는 시장대표 ETF.

②산업섹터- 소재, 산업재, 의료, 금융, IT 등 업종별 지수를 추종하는 ETF.

③테마형 - 테마로 묶어 구성한 ETF. 배당주 및 그룹주 (삼성, 현대차, LG)도 포함.

④채권 - 국채와 우량 회사채 등 채권에 투자하는 ETF.

⑤원자재 - 금, 은, 원유, 농산물, 구리 등 원자재에 투자하는 ETF.

⑥파생상품 -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운용하는 ETF로 레버리지, 인버스 ETF 등 포함.

📌 시장대표 ETF ‘이것’만은 꼭 알자!

한국 시장 ETF
코스피 200지수 : 한국을 대표하는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며, 200개의 대형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이 지수를 따르는 ETF를 사면 200종목에 골고루 나눠 투자할 수 있음.
코스닥150지수 : 국내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 중 시가총액, 업종분포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150 종목 포함되어 있음.

미국 시장 ETF 3대장
다우존스 :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된 30개의 대형 우량주를 기준으로 지수를 산출.
나스닥 :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의 주가를 추종하는 지수. 나스닥 100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QQQ가 대표적임.
 ③S&P 500 : 미국 증권 시장에 상장된 대형기업 500개의 주가를 종합하여 나타낸 수치. 상위 5개 종목을 보면 마이크로소프트 비중이 가장 높고 애플, 아마존, 알파벳, 테슬라 순.

 5. 바쁘다 바빠! 직장인 맞춤 ETF 투자법


✅성장 추세를 노리는 장기투자
ETF 투자 시에는 단기적인 변동성에 연연하기보다, 경제 장기적인 성장 추세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인 수익을 노린다면, 잦은 매매로 인한 수익을 수수료로 다 써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시장이 하락기일 때는
경기방어주 ETF나 배당주 ETF 비중을 늘리고, 주식 시장이 상승세라면 지수추종형 ETF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미래에 대세가 될 ‘테마’를 고르자
주식 투자를 할 때는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당기순이익 등 회사의 상태, 회사의 비즈니스 방향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바쁜 직장인들은 시간이 부족하기에 특정 기업을 연구하고 조사하는 것이 쉽지 않죠! 대신 앞으로 대세가 될 산업과 업종에는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2차전지, 수소경제, 4차 산업혁명 등) 또한, 월수입이 한정된 직장인의 경우 큰돈을 한 번에 넣기보다 매월 동일 금액으로 적립식으로 ETF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퇴직연금? ETF 활용할 절호의 기회
예전에는 퇴직연금을 운용할 때 원리금 보장 상품에 많이 가입했다면, 이제 연금 계좌에서 ETF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ETF가 낯선 분들이라면,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구성 시 ETF 비중을 점차 늘려보시며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퇴직연금 IRP에 가입하여 ETF를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원리금 보장형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요.


 ✨미국 ETF, 지금 들어가도 될지 고민된다면?



유데미 ETF 기초 강의를 통해 명쾌한 해답을 들어보세요.
▶ETF , 기초만 살짝 알아보자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