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MZ세대의 남다른 선택 ‘아트테크’




출처 : 서울 옥션(Seoul Auction)

과거 미술 작품 투자는 부자들의 전유물로 여겨졌었죠. 하지만 온라인 기술의 발전으로 미술관에 직접 가야 볼 수 있었던 작품들을 온라인으로 접하게 되면서, 전 세계 누구나 미술 작품 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장이 형성됐습니다.

💰아트테크(Art-Thch)의 중심이 된 MZ 세대


이렇게 온라인을 활용한 미술 작품 투자가 빠르게 대중화되면서, 온라인과 친근한 MZ 세대가 미술 시장의 큰손으로 떠올랐습니다. 이들은 온라인 경매를 통해 미술 작품 구매는 물론, 미술 작품을 직접 소유하지 않는 공동 구매를 통해서도 미술 작품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이들을 사로잡은 미술 작품 투자, 아트테크(Art-Thch)의 매력은 무엇이었을까요?

✅ 아트테크(Art-Thch)
- 예술과 재테크를 합친 용어.
- 예술품을 구입·소유해 매매 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전문 갤러리에 위탁해 전시회, PPL 활동, 이미지 사용, 각종 협찬 등을 통한 부가적 수익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식을 말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게 된 미술 작품


아트앤가이드(Art n Guide)에서 현재 공동 구매 중인 쿠사마 야요이 작가의 ‘Punpkin’. 출처 : 아트앤가이드(Art n Guide)

그렇다면 미술 작품 투자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과거에는 미술 작품 투자를 위해 경매나 아트페어 등에 직접 참여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 모든 것들을 다양한 온라인 앱을 통해 접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원하는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생기면서 미술 작품 투자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졌습니다.

👨‍🎨Q1. 어디에서 구매하나? 미술 작품이 거래되는 미술 시장

미술 시장은 크게 1차 시장과 2차 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차 시장은 갤러리를 주축으로 아트 딜러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며, 2차 시장은 1차 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졌던 작품을 재판매하는 시장으로, 아트옥션(Art Auction)을 중심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미술품 지분을 나눠 가지는 ‘쪼개기’ 투자가 가능한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Q2. 어떤 플랫폼을 이용해야 하나?

미술시장이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갤러리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덩달아 아트 딜러들까지 늘어나고 있는 요즘, 아트테크를 하는 초보자라면 위작을 구입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안전한 투자를 원한다면 신뢰감 있는 곳에서 구입을 하는 게 좋습니다.

아트앤가이드 (https://www.artnguide.com)
아트앤가이드는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특히 '핫'한 작가들의 작품과 수익률이 높은 미술품을 취급한다고 입소문이 났어요. 그뿐만 아니라 미술 관련 소식을 다루는 뉴스레터를 자체적으로 발행해 이용자에게 미술적 소양을 쌓을 수 있게 해줍니다.

아트투게더 (https://weshareart.com)
아트투게더는 미술품 공동구매뿐만 아니라, 조각 거래, 렌털, 경매, 작품 위탁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품별, 지역별 렌털 현황 정보를 자세하게 제공하고 있어, 임대 수익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추천하는 사이트입니다.

테사 (https://www.tessa.art)
테사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아트 테크 플랫폼입니다. 소액 이용이 가능한 테사는 1,000 원부터 투자가 가능하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카드나 계좌이체. 카카오톡 암호화폐 지갑인 'KLIP'등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Q3. 나도 한번 해볼까? 작품 고르는 꿀팁!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자신의 취향을 파악하고, 그 분야에 유명한 작가가 누구인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자주 접하고 경험하다 보면 뛰어난 안목이 생기게 된답니다. 

✅ 미술 작품 구매 요령
- 신진 작가에 관심 갖기.
- 원화보다는 판화부터 시작하기
- 해외에서도 주목받을 수 있는 국내 작가들 미리 선점하기
- 투자가 적이라면 본인의 취향이 아닌 대중의 취향을 먼저 파악하기


🧐Q4. 믿고 해도 될까?

미술 작품 공동구매는 한 작품을 지분 형태로 쪼개 여러 투자자에게 판매한 뒤 작품을 재판매하여 재판매한 수익금 만큼 나눠 갖는 구조입니다. 공동구매하는 만큼 한 사람당 해당하는 투자금이 많지 않기 때문에 20~30%의 수익률이 발생해도 개인 수익 규모가 작습니다. 거기에 공동구매 플랫폼 수수료를 떼고 나면 실제 수익은 많지 않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술 작품을 공동구매한 뒤 매각에 이르기까지 보통 1년에서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려 수익이 불투명하고 공동구매의 경우, 미술 작품 일부분에 대해서만 소유권을 가지므로 판매·보유에 대한 의사결정에서 자유롭지 않아 투자를 할 때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 유데미 강의 추천!!


▶ 빠르고 쉽게 NFT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한글자막] NFT 기초 과정 : NFT 구매, 생성 및 판매 방법 완벽 마스터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