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신조어로 보는 MZ세대 힐링법



😎갓생 살기 - 자기계발에 진심인 편

’갓생’의 뜻은 갓(god)과 생(Life)을 합친 단어로 부지런하고 모범이 되는 삶을 말해요. MZ 세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신조어인데요. '갓생' 사는 사람을 ‘갓생러’라고도 해요. 갓생에 er 을 붙인 것입니다. ‘갓생러’를 롤 모델 삼아 자기계발하는 MZ 세대가 계속해서 늘고 있는 추세예요. 갓생은 욜로(yolo)의 정반대 개념으로 해석하면 되는데요. 자기계발을 중요시 여기지만,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자기 자신을 희생하는 것은 아니에요. 매일의 작은 성공을 통해 각자 삶에서 목표하는 바를 이루는 방향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랍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는 미라클 모닝, 러닝 하기, 요가 하기, 경제 뉴스 보기, 외국어 공부하기, 독서 등 갓생 루틴 챌린지를 이어나가고 있어요.

 

⏰리추얼 - 갓생 살려면 필수인 ‘이것’

리추얼(ritual)은 ‘의식’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 사소한 무언가를 반복함으로써 활력을 불어넣는 규칙적인 습관을 의미해요. 아침에 물 마시기, 눈뜨자마자 이불 개기, 비타민 챙겨 먹기 등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것들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습관 실천을 통해 무력감을 극복할 수 있고 작은 행복들을 얻을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루틴·습관 형성 앱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리추얼 만들기에 동참하고 있어요. 


🎾테린이 - 힙한 운동 찾는 요즘 세대

운동하며 건강을 챙기는 것 또한 ‘갓생’의 일환이에요. 요즘 테니스를 배우는 2030세대가 늘고 있어요.코로나로 골프, 등산이 새로운 취미로 떴었는데, 테니스가 그 뒤를 잇고 있는 거죠! 테린이는 ‘테니스+어린이’의 합성어로 테니스 입문자를 말해요. ‘귀족 스포츠’로 여겨져 진입장벽이 높았던 테니스가 젊은 세대 사이에서 힙한 취미로 여겨지고 있어요. 올해 들어 테니스 관련 용품과 테니스 룩 매출이 증가하고 있고, 실내 테니스장 가맹점 오픈도 늘고 있다고 해요. 이처럼 테니스가 대세인 이유는 코로나19로 거리 두기를 유지할 수 있으면서도 활동적인 운동이라는 점이에요. 또한, SNS에 업로드하고 싶은 테니스 룩과 ‘힙’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도 중요 포인트에요. 


캠핑장 필수 코스 ‘불멍’ 출처 : 인스타그램

🔥OO멍- 멍때려도 괜찮아

‘OO멍’이란 한곳에 머물며 특정 대상을 멍하니 바라본다는 표현이에요. ‘OO’에 무엇을 가져다 놓아도, 말이 통해요. 캠핑장에서 장작불을 바라보는 ‘불멍’, 바다, 호수 등 물을 바라보는 ‘물멍’, 산 정상에 오른 후 산을 바라보는 ‘산멍’ 등 자연과 어우러져 몸과 마음을 쉬는 시간을 갖는 것을 선호해요. 인스타그램에는 캠핑장에서 찍은 불멍 콘텐츠가 무려 70만개나 올라와 있어요.

최근에는 방 안에서 인센스 스틱으로 피어오르는 향불 연기를 쳐다보는 ‘향멍’, 차를 내려 차가 우려지는 것을 바라보는 ‘차멍’ 등 창의적인 ‘멍 때리기’들이 등장하고 있어요.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잠시라도 몸과 마음을 휴식하는 시간을 위해 느리게 움직이는 것들을 바라보는 시간을 중요시해요. 


🙆‍♀️오히려 좋아! - 멘탈 관리도 자기계발

'오히려 좋아’라는 말은 예상치 못한 안 좋은 일이 발생했을 때, 오히려 큰 그림을 그리며 이를 긍정적으로 본다는 말이에요. 150만 유튜버 ’침착맨’이 게임 방송에서 자주 쓰던 말이 대중화되었고 짤방으로 자주 쓰이고 있어요. 이러한 유행어에서 볼 수 있듯이, MZ 세대들 사이에서는 긍정적인 멘탈 관리 도 놓치지 않으려 애쓰고 있어요.

지친 멘탈을 회복하는 법은 다양하지만, 특별한 준비와 마음가짐 없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명상 콘텐츠가 인기랍니다. MZ 세대들은 명상하는 것을 매일의 아침 루틴에 넣고 있어요. 굳이 명상원을 가지 않아도 손쉽게 명상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캄(Calm), 헤드스페이스(Headspace), 마보 등 명상 앱 이용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유튜브에서도 숙면 유도 명상, 아침 확언 명상, 부정적인 생각 버리기 등 내가 처한 상황에 맞는 명상 큐레이션 콘텐츠가 주목을 받고 있어요. 유튜브 댓글로 오늘 하루 힘든 점들을 공유하고, 서로 토닥토닥하는 문화도 생겨나고 있답니다. 

이렇게 MZ 세대들은 나를 가꾸어 나가는 것과 동시에 나를 다스리는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갓생’을 이뤄가고 있어요. 일상생활에서 사소한 무언가를 반복함으로써 얻는 작은 행복들을 놓치지 않고, 자신의 목표도 달성해나가는 것이죠. 여러분들도 오늘 하루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루틴으로 가득 채워보세요! 


✨ 명상, 나도 시작 해보고 싶다면? 유데미 강의 추천!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명상 비기너를 위한 [ 마인드풀니스 명상 & 라이프 베이직 ]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