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데미 인사이트

당신의 매력을 200% 올리는 방법


🙊향기가 장난이 아닌데?

코로나19 이후 향과 관련된 산업들이 급격하게 성장하기 시작했어요. 마스크로 얼굴을 대부분 가리면서 색조 메이크업 대신 자신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향기에 대한 관심들이 높아진 거예요. 재택근무가 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내 코라도 호강시키자’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이들은 자신의 공간을 자신이 좋아하는 향으로 채워 본인의 니즈에 맞게 향을 골라요.

벌써 30만 명을 넘어선 국내 유명 온라인 향수 커뮤니티에서는 ‘오뿌(오늘 뿌린 향수)’, 잠들기 전 안정과 숙면을 위해 뿌린 향수를 뜻하는 ‘잠뿌(잠잘 때 뿌린 향수)’, 인센스나 향초에서 올라오는 불길이나 향을 바라보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표현한 ‘향멍’, 향의 취향 범주를 가리키는 ‘코펙트럼(코+스펙트럼)’ 등 신조어들을 쏟아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니치 vs 인디 당신의 선택은?

니치 향수란 최고의 조향사들이 최상의 원료를 이용해 소수의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만든 프리미엄 향수를 뜻해요. '니치'는 '틈새'를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nicchia(니치아)'에서 파생된 말이에요. 전문 조향사가 전문 퍼퓸 하우스에서 브랜드만의 철학과 정체성을 담아 탄생시킨 향수로, 매스 브랜드에서 대량생산한 제품과는 대비되는 개념이랍니다.

니치 향수는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향이 아니라 자연 그대로의 독특한 향을 보존해 희소성이 높아요. 향을 차별화하기 위해 천연 향료나 희귀 성분 등 고급 원료를 주로 사용하는데, 천연 향료는 향을 추출하는 과정이 섬세하고 복잡한 데다 소량밖에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값이 비싸지만 합성 향료와 달리 풍부하면서도 원료 특유의 개성을 살린 향이 나요.

반면 인디 향수는 소규모 업체에서 조향사의 개성을 듬뿍 담아 만든 향수를 말해요. 기존 대형 패션·화장품 브랜드에서 내는 브랜드 향수와 차별화된 향을 자랑하죠. 소수를 위한 프리미엄 향수인 ‘니치 향수’와 지향점은 비슷하지만, 니치 향수보다 가격이 저렴한 데다 브랜드 향수에선 느낄 수 없는 독특한 개성이 있어요.


사진 제공은 신세계 인터내셔널

🤔대체 얼마나 더 커질까?

최근 향수 시장은 니치 향수와 인디 향수가 주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3년 4,400억 원 규모였던 국내 향수 시장은 내년에 6,5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어요. 전체 향수 시장에서 프리미엄 향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90% 이상이기에, 고가의 니치 향수 성장세를 견인한 거죠. 2014년부터 선제적으로 시장에 뛰어든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해 니치 향수의 온라인 매출이 107.8%나 늘었다고 해요.

해외에서도 마찬가지로 2020년 주춤하던 미국과 영국의 향수 시장은 2021년 각각 32%, 20%가량 성장세를 보였어요. 특히 중국의 확장세가 엄청나, 올해 중국 내 향수 판매액이 약 24억 달러에 달할 거라는 전망까지 나오는 상황!!


이러한 매출 증가에는 '가심비'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돼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만족도를 생각해 망설임 없이 소비하는 것은 일종에 ‘나’를 위한 투자니까요. 또 니치 향수의 제품적 특성도 매출 증가에 기여했는데, 천연 향료를 사용하는 니치 향수는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요즘 패션 트렌드와도 맞물려요.

어떤 향수가 좋을까, 나에게 맞는 향수는 무엇일까 같은 편견을 버리고, 많은 시도를 해보는 게 중요해요. 성별의 구분에서 벗어나 개인의 아이덴티티를 존중하는 젠더 뉴트럴에 맞혀, 광고나 마케팅에 휘둘리지 않고, 가능하면 많이 맡아보고 가장 좋게 느껴지는 향을 고르는 거예요. 남성 향, 여성 향 등의 편견을 버리고, 특이하다고 생각했던 향들도 시간을 두고 천천히 느껴보세요. 당신도 몰랐던 새로운 세계가 당신께 펼쳐질 거예요.




✨ 유데미 강의 추천!



▶ 향수에 대해 더 깊게 알고 싶다면?
[유데미] 누구나 편하게 배우는 조향 클래스



최신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