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rse

[영어] 비즈니스 영어 101: 상황별 매너와 표현


비즈니스 영어 101: 상황별 매너와 표현

상황별 매너와 표현


강사



강의 설명

안녕하세요, GROW & GLOW를 운영하고 있는 정소영입니다.

저는 10년 정도 외국계 기업에서 일을 하면서 인턴부터, 중간 관리자, 임원까지 다양한 위치에서 또 한국, 싱가폴, 홍콩 등 여러 나라에서의 경험으로 현재 비즈니스 영어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비즈니스 영어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우리가 일하면서 영어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업무를 수행하고 비한국인들과의 소통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냥 영어로 대화하는 것’과 ‘영어로 말을 잘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어떤 일을 부탁했을 때 “Our team is busy” 라고 말한다면, 물론 말은 통하지만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을까요? 먼저 아무 이유도 말하지 않고 “우리 팀 바빠” 만 하면 ‘같이 일하기 싫구나’, 또는’ 돕기 싫구나’ 하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원어민들에게 참 어려운 것들이 돌려 말하기 아니면 Soften the tone 즉 ‘적절하고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게’ 내용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한국말에서도 그렇듯이 무엇을 말하는 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말하는지도 아주 중요하죠. 결국 이것이 나의 평판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영어는 자신의 전문성을 더 나아가 리더십과 비전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소통 수단이기 때문이에요. 정말 능력이 좋은 한국인들이 회의에서 또는 회사에서 그 능력을 소통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고 그런 점이 참 안타까웠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비즈니스 상에서 유연하고 적절한 영어를 쓸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물론 모든 상황을 다 다룰 순 없지만 소통의 실수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해보겠습니다. 1:1 코칭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 또는 단시간에 필수 표현들을 익히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이 강의는 한국에서 외국계 회사에 다니는 분들, 또는 해외에서 일하지만 영어의 어려움을 느끼는 한국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중간관리자나 임원직에 있어서 리더십 회의나 민감한 주제를 많이 다루어야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주니어들도 미래를 위해 준비해보세요. 그럼 Let’s get started.


GROW & GLOW 오프라인 1:1 비즈니스 영어 코칭 후기


- 비즈니스 영어 8주 완성 수업 완료/한국에서 한국계 화학 회사 근무 한oo님

"비즈니스 영어 강좌는 많지만 다소 교과서적이거나 현실적인 경험을 토대로 한 강의는 많지 않았는데 소영선생님의 강의는 실제 활용도면에서 아주 큰 강점,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업무목적이나 상황 맞춤형 가이드와 문구, 피드백이 아주 좋았고 선생님께서 수업준비나 피드백을 성실히 해 주시기 때문에 잘 따라간다면 큰 성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나고 보니 그만큼 열심히 하지 못했던 게 아쉬울 만큼 개인맞춤형으로 만들어 주신 자료를 너무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외국인들이 듣기에 자연스러운 표현들 알려주셔서 칭찬도 많이 들었답니다. 제대로 된 비즈니스영어 강좌 찾으시는 분들께 꼭 추천 드립니다."

- 장기 코칭 수업 중/한국에서 영국계 제약 회사 근무 강oo님

"영어 프레젠테이션 준비가 많은데 정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오프닝 방법, 다음PT 로 자연스레 넘기는 방법 등, 제가 제 것으로 완벽 흡수하는 일만 남았네요! urgent하게 카톡으로 여쭤봐도 항상 정확한 답변 주셔서 업무에 큰 도움되고 있어요!"

- 장기 코칭 수업 중/독일에서 현지 Food Delivery App 회사 근무 이oo님

"보통 Upper Intermediate 레벨 이상이 되면 영어가 점점 더 어렵게 느껴진다고 들었는데 막상 레벨이 오르고 나니 실생활에서 쓰이는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커져만 갔어요. 저는 한 번도 어학연수를 가본적도, 외국에 살아본 적도 없는 상태에서 외국에서 일을 하려니 정말 힘들었죠. 계속 외국인 선생님에게만 수업을 받아왔는데, 그러다 보니 한국어 고유의 의미가 담긴 내용을 영어로 물어보기가 난감한 상황이 많이 오더라고요. 그래서 해외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는 한국인 선생님을 찾고 있던 찰나에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전 오히려 영어레벨이 낮지 않고 Advanced 레벨로 가고 싶으신 분들에게 이 수업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사실 저에게는 고급표현보다는 실생활에서 실제로 쓸 수 있는 비즈니스영어를 배우고 싶었는데, 제가 원하는 바에 맞게 항상 수업을 준비해 오시고 알려주셔서 실제로 정말 많이 활용했어요. 1:1 맞춤이다 보니 프레젠테이션 할 상황이 왔을 때 빠르게 선생님과 함께 준비할 수 있고, 그리고 매 수업시간마다 제가 궁금한 영어표현을 한국어로 정리해 놓으면 선생님과 함께 영작도하고 새로운 표현도 배우면서, 따로 외우지 않아도 제 것이 되어갔어요. 선생님이 워낙 준비성이 좋으셔서 미리 무엇을 배우고 싶다고 말씀만 드려도 그것과 관련된 자료를 준비해주시고 알려주셔서 매 수업시간 참 알차고 좋았습니다. :) 개인 맞춤형 수업을 원하시는 분들이나, 외국인들과 일해야 하는 분들, 그런 분들에게 유익한 수업일 것 같아요."

- 장기 코칭 수업 중/한국에서 일본계 패션 회사 근무 김oo님

"저는 소영쌤의 1:1 코칭을 4개월차 듣고 있습니다. 해외영업관련 일을 10년이상 하면서 생활영어, 토익 수준의 영어를 넘은 비지니스영어에 대한 갈증이 있었고 1년에 2-3개월은 개인 코칭을 받아왔습니다. 제가 개인 코칭을 선택할 때 중점적으로 고려한 부분은

  1. 내가 종사하는 업계용어 활용 및 연계 수업을 할 수 있는 쌤 (참고로 저는 패션업계 재직중입니다.)
  2. 한국어로 업무를 하듯 영어로 업무를 할 수 있을 정도의 mid-high level의 커리큘럼인가?
  3. 특수상황 (회의진행, 프레젠테이션)에 맞춰 맞춤형 수업요청이 가능한가? 

GROW & GLOW는 위의 세가지가 모두 가능하며, 쌤이 비지니스현장에서 실제 일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살아있는(너무 진부한 표현이지만^^) 현장영어를 가르쳐 주십니다. 그래서 저는 현재 연속으로 4개월차 듣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유창해 보이지만, 오그라들게 원어민을 따라하는 식의 영어는 하고 싶지 않았는데 저로서는 도무지 알 수 없었던 그 경계를 잘 구분하여 쉽게 설명해 주시니 회사에서 더 당당하게 영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쌤에게도 이야기했지만, 나만 알고 싶은, 나만의 치트키 같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쌤 감사합니다^^"

- 장기 코칭 수업 중/한국에서 미국계 헬스케어 회사 근무 이oo님

"영어공부가 재미 있다는 걸 알게 해준 수업입니다! 파@@ONE도 다녀보았지만, 학원에서 A를 배우는데 회사서는 B를 써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배운 A는 써먹을 데가 없어서 잊혀지고 B는 배우지 못해서 안 늘고 답답했어요. 이 수업은 B를 배우고 업무에서 B를 사용하면서 B+가 되고, 다음 수업에서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으며 B++로 발전하고 또 업무에서 B+++가 됩니다. 이런 선순환 사이클이 만들어지고, 급기야 영어공부가 재밌어지는 사태가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