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rse

미래를 바꿀 미친 아이디어 5개


피터 디아만디스 엑스프라이즈재단 설립자 (출처 : 디지털 이코노미 포럼(DEF) 2020)

피터 디아만디스 엑스프라이즈재단 설립자, DEF2020 기조연설

세상은 빠르게 변화...6D 기하급수적 프레임워크 이론 제시

5G, 인공지능, 로봇, 바이오 등 5대 메가 트렌드 제시

피터 디아만디스는 지난 11일 기획재정부가 주최하고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주관, 더밀크가 파트너로 참여한 ‘디지털 이코노미 포럼(DEF) 2020’에서 인류가 코로나19라는 공동의 적을 만났고, 이로 인해 3~5년 걸릴 변화가 3~5개월에 걸쳐 이뤄지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전 세계가 안고 있는 문제(코로나19)는 동시에 가장 큰 비즈니스 기회라고 강조했다.

기업 성장과 혁신 속도 가속

디아만디스 이사장은 새로운 시대의 혁신 모델로 ‘6D 기하급수적 프레임워크(exponential framework)'를 제시했다. 그가 얘기하는 6개의 D는 디지털화(Digitized) → 착시 현상(Deceptive) → 파괴적 성장(Disruptive) → 소멸화(Dematerialized) → 무료화(Demonetize) → 대중화(Democratize)다.

모든 기술혁신의 가속화 원인은 디지털화(digitalization)다. 디지털화로 기하급수적인 정보 교환과 성장이 가능해졌다. 디지털 기술은 사람들 눈에 띄지 않게 처음에는 서서히 이동한다. 기존 기업을 위협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현상(deceptive)을 보인다. 그 이후 기술혁신은 기하급수적으로 이뤄지면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기존 것을 소멸시킨다. 파괴적 혁신이 발생한다. 이런 발전은 제품과 서비스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게 한다. 카메라 기능이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면서 일종의 번들(bundle)화, 무료화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로 인해 소수만 누리던 기술이 대중화되며 누구나 접근 가능하게 된다.


6D 기하급수적 프레임워크 (출처 : DEF2020)

디아만디스 이사장은 “20년 후 모든 상품과 서비스가 당신의 주머니 안에 들어간다. 지금 어떻게 상품과 서비스를 디지털화, 비물질화, 대중화할지 고민하고 투자해야 할 때이다"고 말했다.

기업 성장과 혁신 시간은 점점 빨라진다. 아마존은 2006년 기업가치가 178억 달러였다. 10년 후 4744억 달러에 이르렀다. 월마트는 2006년 2140억 달러에서 2016년 2439억 달러 기업가치를 기록했다. 아마존의 성장은 다른 유통기업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줌(Zoom)은 5개월 동안 엄청난 변화를 보여준다. 줌은 여행을 디지털화, 비물질화, 대중화하면서 델타, 유나이티드, 사우스웨스트 등 7개 항공사 기업가치를 합한 것보다 커졌다.

5대 메가 트렌드

피터 디아만디스 이사장은 또한 앞으로 변화할 미래에 대해 5가지 트렌드를 제시했다.

메가트렌드1. 모든 사람은 기가비트(gigabit) 속도로 연결된다.

디아만디스는 “지금까지 지구의 절반이 연결되어 있지만, 향후 5년에는 모든 인류가 훨씬 빠른 속도로 연결된다. 스페이스X(Space X)가 고속 인터넷 위성 스타링크를 쏘아 올렸다.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이런 현상들이 더욱 빨라질 것이다"고 말했다.

메가트렌드2. 인간과 로봇의 협력시대

그는 “자율주행 배달 로봇인 스타십(Starship)은 24개월 안에 100개가 넘는 대학 캠퍼스에 비치될 예정이다. 이런 로봇이 집으로 음식을 배달하는 시대가 왔다. 보스톤 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사의 로봇들은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을 하며 발전하고 있다. 인간이 행동하는 것처럼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심지어 로봇 아바타도 만들고 있다. 출장을 가는 대신 로봇을 보내고 VR기기를 통해 실제 거기에 있는 것처럼 일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메가트렌드3. 건강과 노화방지를 위한 바이오 기술

디아만디스 이사장은 “20여 가지 유전자 치료제가 FDA 승인을 받았고 400개 임상 시험 과정이 진행 중이다. MIT는 프라임 에디팅(prime editing) 기술을 개발해 항암과 유전자 결함 치료 등을 시도한다. 향후 100살이 된 사람도 60세로 보이는 기술을 개발한다”고 말했다.


AI는 인사이트 혁명을 가져온다. (출처 : DEF2020)

메가트렌드4. AI(인공지능)가 세상을 바꾼다

기업은 앞으로 AI를 적극 활용하는 곳과 그렇지 못해서 망하는 회사로 나뉜다. AI의 잠재적 경제 가치는 2030년까지 16조달러를 창출하고 GDP 14%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향후 3~5년 안에 의사는 AI와 협진해 진단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가 된다. 모든 분야에서 AI와 인간의 협업 시대가 온다. 관련 하드웨어도 발전하고 있으며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기 해상도가 향후 6~12개월 내 2배가 돼 생각하고 보는 방식이 바뀐다”고 설명했다.

메가트렌드5. 뇌와 컴퓨터를 연결한다

획기적인 변화에는 늘 '미친(crazy)' 아이디어가 있다. 디아만디스 이사장은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기술이 있다.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설립한 뉴럴링크(Neuralink)는 작은 칩 10개를 이용해 뇌와 클라우드를 연결한다"고 말했다.

SF 영화에서나 나올 것 같은, 말도 안 되는 아이디어가 현실이 되고 있다. 그는 “코로나로 인해 삶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된다. 변화 속도가 너무 빨라 두려움이 있지만, 부정적인 생각은 절대 긍정적인 삶을 가져다 주지 못한다. 전 세계가 안고 있는 문제는 동시에 가장 큰 비즈니스 기회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래 디지털, 차세대 교육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란 질문에서 "미래의 교육을 상상해 본다면 앞으로는 고글을 쓰고 공부할 것이다. 노는 것처럼 할 것이다. 과거 그리스 로마시대처럼 원하는 사람에게 찾아가 원하는 것을 공부하는 1:1 교육이 되고 개인이 원하는 맞춤형 교육으로 갈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중요한 것은 아이의 열정이 어디에 있는가 찾아서 열정을 불러 일으켜야 한다. 중요한 질문,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끌어내야 한다. 언제 어디서든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포기하지 않도록 끊임없이 도전하라고 가르치라. 그리고 제대로된 마인드와 철학이 되는 근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더 밀크 구독하러 가기!! -> 누르면 이동합니다.

더 밀크의 강의가 궁금하다면 !-> 누르면 이동합니다.

이전 글 초보를 위한 안드로이드 클론코딩
다음 글 코딩 없이 SW 개발하는 시대 본격 개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