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rse

C 언매니지드 프로그래밍




C 언매니지드 프로그래밍

이 강좌는 선수 과목인 '실무 프로그래밍 입문'에서 배운 절차적 프로그래밍 지식을 기반으로 C언어가 언매니지드 언어로서 가지는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강사



강의 설명

본 비디오 강좌는 POCU 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COMP2200 수업의 동영상 강의입니다.

C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매니지드 언어들 중 하나이며, 2019년 7월 기준 전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출처: TIOBE)

현존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크게 매니지드(Managed) 언어와 언매니지드(Unmanaged) 언어로 나눠지며, 이 둘의 차이는 프로그래머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예: 프로그래머가 직접 메모리를 관리하는가?) 대표적인 언매니지드 언어인 C는 하드웨어와 매우 가깝다는장점으로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살아남았을 뿐만 아니라 아직도 컴파일러,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등 저수준의 제어 및 메모리 절약이 요구되는 곳에 왕성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트렌드는 한 동안 바뀌지 않을 전망입니다.

프로그래머의 지속적인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지식 중 하나는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입니다. C는 대부분의 매니지드 언어와 달리 언매니지드 언어 특유의 기능 (예: 메모리 관리) 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동작 원리를 공부하고 싶은 분 들, 혹은 컴퓨터를 더 잘 이해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입문용 언매니지드 언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강좌는 선수 과목인 '프로그래밍 입문'에서 배운 절차적 프로그래밍 지식을 기반으로 C언어가 언매니지드 언어로서 가지는 기능들에 대해서 알 아봅니다. 이 코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분들은 하드웨어에 대한 더 넓은 시야를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본 강좌는 첫 주에 '프로그래밍 입문'과목에서 배운 기초 프로그래밍 개념들이 C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 본 뒤 다음과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며, 강의 진행도 이 순서를 따릅니다.

  1. ANSI C/C89: C의 기본이 되는 내용과 C로 구현하는 자료 구조들. (~11주차)
  2. C99: C99 표준에서 추가된 기능들 (12주차~13주차)
  3. C++1x: C11/18 표준에서 추가된 최신 기능들 (14주차~)

위와 같이 강의를 세 부분으로 나눈 이유는 아직도 많은 C 프로젝트들이 89년도의 표준을 사용하기 때문이며, 이런 트렌드는 바뀌지 않을 전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프로젝트에서 쓸 수 있는 C의 지식을 중심으로 배우되 가능할 경우 새로 추가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강좌의 목표입니다.


이전 글 Keras를 활용한 Deep Learning 입문
다음 글 Do it! 코틀린 프로그래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