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rse

잘나가는 PM/PO가 말하는 기획자 커리어





잘나가는 PM/PO가 말하는 기획자 커리어

경력자 PM, PO에게 직접 듣는 기획자 컨퍼런스


강사



강의 설명

[서비스기획자(=PM)는 뭐하는 사람일까요?]

회사마다 당연히 명칭은 조금씩 다르고, 직무도 조금씩 차이 나지만, 기본적으로 서비스 기획자는 Product Manager 직무로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비즈니스, UX, 데이터의 영역까지 관리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막연히 생각하는 '기획'이 아이디어를 내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라면, 서비스 기획의 실무는 아이디어를 실제 소프트웨어로 개발하기까지의 구현에 초점을 두고 전략을 세워 나가는 것에 가깝죠.

[그럼 PO는 또 어떤 역할일까요?]

특정 Product를 개발하여 서비스하기 위해선 개발자, 디자이너 외에 비즈니스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이 사업 자체를 관리(management)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을 볼 수 있게 하고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역할을 PO라고 합니다.

여러 JD(Job Description)을 보면, 회사의 비전과 제품 개발에 대한 방향성을 맞추고, 제품 개발하는 팀이 효과가 크고 중요한 업무부터 수행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 결정을 해야 합니다.

고객이 런칭한 기능이나 서비스를 우리가 의도했던 대로 사용하는지 분석하고, 나온 데이터를 다시 제품개선에 반영해야 합니다.

우리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 사람 찐 기획자다, 찐 PO다 하는 사람이 있나요? 그로스쿨에서는 주니어때부터 기획자로 치열하게 일하고 자기개발을 하며 현재는 PO의 역할을 하고 있는 두 분을 모시려고 합니다. '요즘 PO, PM, 서비스 기획자'의 비밀? 한 자리에 어렵게 모셨습니다. 기획자로 시작하여 현재 PO가 된 두 분을요.

[#1 보통의 기획자가 PO가 되기까지, 조영수 PO 님]

저는 14년의 커리어 동안 남들이 잘 아는 회사를 거쳐오지도 않았고, 엄청난 성과를 내지도 않았습니다.

남들이 잘 아는 회사보다는 해보고 싶은 회사를 선택해왔고, 조직 내 '슈퍼스타'는 아니었지만 '락스타'로 꾸준히 중상 이상의 실적을 내는 팀을 리드해왔습니다.

이번 컨퍼런스 제안을 받고 내가 강연할 자격이 되는가를 스스로 반문해 보게 되었는데요.

특정 직무의 전문적인 스킬이 아닌 보통의 평범한 기획자가 그동안의 직장 생활에서 고민했던 이야기들을 함께 나눠보면 좋을 것 같아서 해당 주제로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기획자로 커리어를 시작해 PO/PM 직무를 오랜 시간 겸임한 평범한 PO이자 기획자인 조영수입니다.

에이전시와 중견기업을 거쳐 스타트업 Co-Founder도 해보고 기획팀 리더, UX팀 리더, 그로스 마케팅팀 리더 등 여러 역할을 맡아왔습니다. 또한 프리랜서 생활과 사이드 프로젝트도 진행해보면서 IT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일들을 경험해봤는데요. 이번 세션에서는 평범한 PO/PM/기획자가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자기개발 팁을 공유합니다.”

[#2 수많은 IT분야 기획자들의 랜선 사수, 도그냥 이미준님]

이커머스 기업에서 11년간 구르며 이론을 실무에 적용시키고 있어요.

이미준님은 큰 프로젝트의 막내를 맡아 에이스 선배들의 노하우를 배웠어요.

개발팀에 붙어 있으면서 정글에서 성장한 이 11년차 기획자이자 PO인 미준님은 후배들만큼은 조금 더 쉽게 기획과 PO에 대해 배웠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UX라는 말이 멋있어서 겁 없이 기획자의 세계로 뛰어들었습니다. 주니어 때 넌 왜 1계단씩 가지 않고 7계단씩 가려 하냐는 말을 들을 정도로 호들갑과 오도방정 속에서 성장을 고민해왔습니다. 이제는 압니다. 인풋의 시간이 필요한 때가 있다는 것을요.

업무는 재미있기 힘듭니다. 이 일을 좋아하는 것과 별개로 일은 고민되고 어려워야 합니다. 수만가지 고려사항과 조건 속에서 결과를 만들어내고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끼려면 그런 극한의 상황이 필요하죠.

오늘 하루만 PO를 하고 말 것이 아니니까, 끊임없는 서비스 기획자의 성장과정을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고객 중심과 백엔드(UI,UX말고) 서비스의 기획을 위해서는 어떤 게 필요한지 이 세션을 통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부. 보통의 기획자가 계속 점프하기까지의 과정: 조영수 님
  • PO/PM/기획자의 직무 구분과 커리어패스
  • 주니어~시니어 과정의 고민들 그리고 성장을 위한 팁
  • 연봉이 점프업 되는 순간 (평판, 브랜딩, 도메인 전문성)
2부. 서비스 기획자의 성장과정과 목표: 이미준 님
  • 고객사이드 서비스를 다루는 기획자의 성장과정과 목표는 어때야 하는가?
  • 서비스 기획과 PO를 위해서는 UI/UX가 아닌 백엔드와 정책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
  • 서비스기획자에서 PO가 되기까지



이전 글 영어는 왜 그 모양일까?
다음 글 방송에선 다 풀지 못한 영어 멘토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