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rse

[건강] 다양한 케이스로 알아보는 감정관리

다양한 케이스로
알아보는 감정관리

[심리] 알아보는 감정관리

배울 내용

강박증의 증상 및 발생 원인을 알아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알코올 중독의 증상 및 발생 원인을 알아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 및 징후를 파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저장장애(수집광)의 원인 및 징후를 파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캐럿글로벌 CARROTGLOBAL

이문화, 리더십, 심리 강좌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떤 생각이나 장면이 떠올라 불안해지고 이를 없애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반복하여 고통을 받는 분 또는 강박증에 대해 알고 싶은 분

직무 스트레스로 고통을 겪는 분 또는 이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알고 싶은 분

알코올 중독이 의심되는 분 또는 알코올 중독 증상에 대해 알고 싶은 분

저장장애(수집광)으로 고통을 겪는 분 또는 이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알고 싶은 분

강박증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떤 생각이나 장면이 떠올라 불안해지고 이를 없애려고 어떤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정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강박증의 증상과 원인 및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법을 알아봅시다.

지옥을 뜻하는 헬(Hell)과 월요일을 합쳐 만든 '헬요일', 월요일에 나타나는 무기력한 증상을 일컫는 '월요병'등의 신조어는 우리 사회에 직장인들의 스트레스가 만연해 있음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이로 인해 질병이 생길 경우 산업재해로 인정받을 정도인데요. 직장인이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질병, 사고 등으로 회사입장에서도 큰 대가를 치르게 되므로, 직무 스트레스는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이슈입니다.

수집광은 언젠가는 필요할지 모른다는 생각으로 버려야 할 물건들을 집안에 산더미처럼 쌓아두는 장애를 뜻하며, 저장장애 라고도 불립니다. 수집광은 습관이나 절약 또는 취미로 물건을 수집하는 것과는 차원이 완전 다른 것으로, 치료를 받아야 할 강박적 정신장애입니다.

도박은 ‘불확실한 결과에 대해 돈을 걸고 하는 내기’로 도박중독은 도박에 대한 비합리적 기대와 하지 말아야 함을 알면서도 집착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도박에 한번 중독되면 부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치유가 어렵고, 재발이 잦아 평생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런 도박중독의 발생 원인과 증상 및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봅시다.

잠을 자고 싶어도 잠을 이루지 못하고 이로 인해 낮 동안의 활동에 심각한 장애를 받게 되는 경우를 불면장애(Insomnia Disorder)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직장인 50% 이상이 평균 ‘6시간’ 수면으로 수면부족을 겪고 있으며, 직장인의 61.9%가 공황장애를 경험 및 이에 대한 증상으로 불면증을 호소할 정도로 현대인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활발하고 외향적인 수준을 넘어서서 과도하게 에너지가 넘치고 주의가 산만하며, 매우 충동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이 아이들은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끊임없이 움직이며 부산스러워 교사와 부모를 매우 힘들게 하곤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런 아이들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즉 ADHD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산 후 85%에 달하는 여성들이 일시적으로 우울한 느낌을 경험하게 됩니다. 대부분은 일상 생활에 장애를 초래할 정도로 심각하진 않습니다. 이런 경우를 산후우울감이라고 합니다. 대개 분만 후 2~4일 내로 시작되며 3~5일째에 가장 심하고 2주 이내에 호전됩니다. 주로 우울, 짜증, 눈물, 불안 및 기분변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없어지지만 산후우울증으로 이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OECD 국가 중 최고이며, 자살은 세계 10대 사망원인 중 하나로 매년 약 50만 명이 자살로 생을 마감합니다.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자살 계획을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중히 여기던 소유물을 나누어 주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살고 싶지 않다. 모든 것을 끝내고 싶다. 더 이상 견딜 수 없다.’와 같은 말을 자주 하는 사람이 주위에 있다면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속내를 감춘 채 다른 얼굴과 몸짓으로 고객을 대하는 감정 관리활동이 직무의 40% 이상이면, ‘감정노동’을 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감정노동을 오래 수행한 근로자의 상당수는 '스마일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증후군은 밝은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얼굴은 웃고 있지만 마음은 우울한 상태가 이어지거나 식욕 등이 떨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긴장하면 특정 행동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손톱이나 피부를 뜯기도 하고, 머리카락을 뽑기도 하고, 손을 가만 두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정도가 지나치지 않다면, 심각한 문제로 이어지진 않습니다. 그러나, 빈도가 하루에 짧게 여러 번 나타나다가, 때로는 몇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경우에는 눈 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평생 이용권1.5시간 동영상
TV&모바일 엑세스 강의 수료증